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K-MEDI 소개
K-MEDI 과학화

한의학의 ‘과학화’는 세계속의 K-MEDI를 위해 선행 되야 할 과제입니다.

과학화로
세계를 향해 날다

한의학의 ‘과학화’는 세계 속의 K-MEDI를 위해 선행 되야 할 과제입니다. 수많은 명의들의 비법을 연구해, 그 효과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남기는 것이 한의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국내외 한의사들과 한방병원, 한의사협회, 한국한의학연구원 등 한의학에 관련된 기관들은 유수의 연구기관과 합작, 실험연구를 통해 한방의 효과를 학술지에 발표하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의학의 위상을 강화하고 치료효과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뛰어난 임상 효과에도 불구하고 비방이나 비법으로 평가 절하되었던 한약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작업을 통해 유효성 및 안전성이 확보됐기 때문에 향후 한약을 이용한 질환 치료도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SCI급 논문을 통해 세계 학계에 발표해 높아진 한방의 위상으로 해외에 알리고 있습니다.

한의계의 숙원 사업인 한의학의 과학화는 ‘한의기술표준센터’를 출범을 통해 동력을 얻고 있습니다. 한의학연구원은 세계전통의학시장을 선점하고 전통의학 표준화를 주도하고, 근거중심의학(EBM)의 한의기술을 만들고자 한의약의 품질과 안전성,

신뢰성, 효과성의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과거의 연구결과나 학계의 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채널인 전통의학정보 포털, 오아시스의 탄생도 고무적입니다. 한의학술논문, 한의연구보고서 및 한의약통계 데이터에 대한 검색과 분석을 할 수 있는 이 사이트는 양질의 논문, 연구 보고서를 양산 중입니다.

이렇게 특정 질환을 중심으로 임상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연구논문으로 발표하는 한방의 과학화 작업은 K-MEDI의 세계화에 날개를 달아 줄 것입니다.